구정질문

구정질문

※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정질문 글보기 (제목, 질문의원, 발언회의, 질문내용, 답변자, 답변내용으로 구분됨)
제목 수소생산기지와 열병합 발전소에 대한 보충질문 일문일답
질문의원 박성호 의원 일자 2019.10.21
회의록 제267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박성호 의원
  먼저 본 의원의 구정질문에 대해서 성의있는 답변해주신 우리 청장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열병합발전소 건설과 수소기지 건설에 대하여 충분한 답변은 됐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추가적으로 제가 몇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마곡지구 열병합발전소 건립 계획이 논의되었던 당시에, 그 당시에 국회의원이 있었어요. 국회의원이 있었는데 국회의원의 입장은 어찌했었는가? 열병합발전소를 짓는다는 2007년도에 발표가 나오고 2010년도 이 기간에 그 당시 국회의원이었던 그분의 입장은 어땠는가? 그리고 쓰레기소각장 건립에, 그 당시에 쓰레기소각장이 포함됐었는데 쓰레기소각장 건립에 반대하는 입장은 있었는가? 그리고 LNG열병합발전소만 건립하기로 한 당시 결정에 대한 반대가 있었는가? 
구청장 노현송
  지금 의원님께서 보충질의하신 내용은 이 자리에서 제가 답변하기에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박성호 의원
  당시는 물론이고 지금까지 아무런 입장이 사실은 없지 않습니까? 1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그 당시에 진행하고...
구청장 노현송
  제가 아까 말씀드렸듯이 잘못하면 오해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제가 답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질문하신 의도는 알겠는데 제가 이 자리에서 답변을 하면 잘못하면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따라서 그 답변은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박성호 의원
  그러니까 10년이 지나도록 아무런 입장발표를 하지 않다가 지금에 와가지고 돌연 열병합발전소 건설 자체를 반대하고 나오지 않습니까? 그거는 우리 청장님께서 답변을 하기가 곤란하시다고 그러면 제가 일단 답을 드릴게요. 반대를 않고 있다가 갑자기 지금 반대하는 것은 어떤 정책적인 입장이 아닌가? 내년 총선을 대비해서 반대하지 않는가 그런 생각이 듭니다. 청장님이 답변이 곤란하시다면 그냥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그 부분은. 그리고 얼마 전에 강서구청이 행사가 있었지 않습니까? 허준축제가 있었는데 그 당시에 난동을 피우는 주민들을 저도 현장에서 봤습니다. 그리고 구청장하고 구민데이트가 있을 때도 집단 난입하여 또 방해를 하는 등 여러 가지 그런 일명 비대위의 그런 방해와 그런 비대위 활동들이 있는데 그걸 용인할 수 없는 수준을 넘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구청이 나서서 강력하게 대응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구청장 입장은 행정적이나 법적이나 대응방안을 한번 말씀해 주십시오. 
구청장 노현송
  당일에도 제가 말씀을 드렸지만 우리 구민 여러분들은 누구든지 자기의 의사를 표현하실 수 있는 표현의 자유를 갖고 계시죠. 다만 다른 구민들도 계신 그런 자리, 축제의 자리에서 그것은 조금 적절치 않았다 그래서 다른 기회에 말씀하실 기회가 얼마든지 있는데 그 자리에서 그런 거는 조금 유감이다 라는 그런 생각은 갖고 있었고, 그때 표명을 했습니다, 그런 얘기를.
박성호 의원
  법적인 행정적인 어떠한 조치는 취할 의향은 없으시고요? 
구청장 노현송
  아니 그런 것은 고려해보지 않았습니다. 
박성호 의원
  그런 입장을 너무 청장님께서 느슨하게 지나가면 청장님은 강서구의 대표성을 가지는 청장님 아니십니까? 그런데 그런 난동을 계속 피우거나 그런 행사장에서 그런 부분이 자꾸자꾸 있으면 구민들한테도 보기 낯 뜨거운 현상이 자꾸 벌어질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 그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게끔 조치는 있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 조치를 취해주시기 바랍니다. 조치는 취할 수 있잖아요? 행정적이나 법적이나.
구청장 노현송
  그것은 저희들이 판단을 하겠습니다만 일단 주민여러분들의 생각을 표현하신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그문제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고려해보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그런 문제가 있으면 말씀하신 취지 그러니까 공식적인 자리 다른 주민들에게 피해가 되는 그런 일들이 있을 경우에 대해서 저희들도 한 번 고려는 해보겠습니다. 
박성호 의원
  성의있는 답변 고맙습니다. 이상으로 추가질문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