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H 전자회의록 서면질문

서면질문

통합검색

※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서면질문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김성한 제목 재개관한 겸재정선미술관 관련하여
날짜 2023-04-14
첨부파일
질문자 김성한 의원
질문내용

6. 개관 14년만에 리모델링을 마치고 2023.3.16.(목) 재개관한 ‘겸재정선미술관’의 강서구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 공간 및 서남권 대표 미술관으로 육성 방안은?<문화체육과>
서면질문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질문의원, 답변자,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답변
제목 김성한의원 질문에 대한 답변
질문일 2023-04-20
답변자 문화체육과장 박은경
첨부파일
답변내용
【문화체육과장 : 박은경 / 문화시설팀장 : 김지영 / 주무관 : 행정 8급 임도균】
연락처(☏) : 2600-6154

김성한 의원 구정질문 내용
(6) 개관 14년만에 리모델링을 마치고 ‘23.3.16.(목) 재개관한 ’겸재정선미술관‘ 을 문화예술 향유 공간 및 서남권 대표 미술관으로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은?


□답변내용 --------------------------------------- (문화체육과)

- 구정 발전과 문화예술 진흥에 적극 관심을 가지고 계신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강서구 대표 미술관인 겸재정선미술관은 지역주민의 문화향유 기회 증진을 위해 최신 연출기법을 반영하여 콘텐츠를 개편하고 원화전시실을 새로이 조성하는 등 전면 리모델링을 진행하여 ‘23. 3. 16.(목) 재개관 하였습니다.
- 이번 재개관을 통해 미술관의 정체성을 더욱 강화하고 지역주민들이 다시 찾고 싶은 미술관이자 서남권 대표 미술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우수한 작품 확보, 다양한 전시회 개최, 이용자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 마케팅 및 홍보 등을 전략적으로 추진해나가고자 합니다.

① 우수한 소장품 확보로 컬렉션 제고
- 겸재정선미술관은 미술작품 컬렉션을 제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겸재 및 겸재 후학들의 작품을 수집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유물수집사업을 통해 미술관의 존립근거를 강화하고 컬렉션의 품질을 높이겠습니다.
② 다양한 전시회 개최로 전문 미술관으로 위상 제고
- 미술관의 꽃은 전시라 할 수 있습니다. 다시 찾는 미술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확보하여 겸재미술관만의 특화된 전시를 기획하고자 합니다. 특히 이번에 조성된 2층 원화전시실에서는 컬렉션의 해석을 통한 다양한 주제별 전시로 겸재 진경산수화의 진수를 보여주고자 하며, 1층 기획전시실Ⅰ·Ⅱ에서는 겸재의 작품을 현대 계승하고 있는 후학들의 작품을 발굴해 육성·전시하여 전문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미술관으로 정체성을 제고시키고자 합니다. 또한 아마추어 작가나 일반인에게도 전시 기회를 제공하여 문화향유 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③ 이용자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이용 활성화 증대
- 현재 겸재정선미술관은 이용자 분석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명사석학 인문학강좌 및 겸재문화학교, 겸재문화예술 아카데미강습강좌는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내일의 작가 공모전과 겸재학술논문 현상공모는 작가들과 학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문화가 있는 날은 가족 단위로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미술관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문화경험을 제공하고 미술관 이용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이용자들의 요구와 선호도를 파악하고 반영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④ 다각적인 마케팅 및 홍보로 잠재적 이용자 발굴
- 다각적인 마케팅 및 홍보 전략을 구축하여 잠재된 이용자를 발굴하고자 합니다. 먼저 매년 개최하는 겸재문화예술제의 다양한 홍보 및 참여를 통해 지역주민의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겠습니다. 또한 인근의 양천향교, 소악루, 궁산땅굴 역사전시관 등 역사문화시설과 연계한 투어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교과서에 나오는 겸재의 작품을 중심으로 한 학교연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미래의 잠재적 이용자를 발굴해나가고자 합니다.

- 이러한 방안들을 통해 겸재정선미술관이 주민들에게 사랑받고 즐겨찾는 복합문화시설이자 전문성·예술성을 갖춘 전문 미술관으로, 내외국인이 즐겨찾는 서남권 대표 미술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