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H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구정질문

통합검색

※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정질문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최동철 제목 화곡동 전 지역에 방범용CCTV 확대설치하라
대수 제5대 회기 제169회
차수 제2차 날짜 2009-04-27
회의록  회의록 보기 영상 회의록
최동철 의원 질문내용
두 번째로 화곡동 전 지역에 CCTV를 확대 설치하라는 걸로 본 의원이 질의를 하겠습니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살 권리를 가지고 있겠습니다. 기본적인 주거권리인 적절한 주거에 살 수 있고, 인간의 존엄을 지키면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서울시에서 자치구와 산하기관 CCTV 설치 및 운영 현황을 조사결과 전년도에 1만 1733대였습니다. 금년에 3961대 증가해서 1만 5694대로 총 33.8% 증가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04년부터 운영실시된 강남구 방범예방활동 CCTV가 전 자치구로 확산운영 중에 있겠습니다.
강남구의 경우 CCTV 설치해놓고 설치지역이 강도, 절도 범죄율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41%나 감소되는 범죄예방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강남경찰서 논현지구의 경우를 보면 CCTV 설치전 1일평균 82건이었던 112신고접수가 설치 후에는 한 60건 정도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방범용CCTV 현장에서 절도범을 검거하는 그런 사례도 있다.
인천 계양구에서는 가로등과 CCTV 하나로 주민보호와 세수입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은 그런 효과를 보고 있겠습니다. 지금 보안의식이 확산돼 가는 것을 볼 수 있고요.
2008년도 1/4분기에 우리 강서구에 지구대별 5대범죄 발생현황을 보면 지금 강서구 경찰서에서 본 의원이 최근에 1/4분기 자료를 협조 요청을 해서 받아본 건데요. 서울시내 31개 경찰서 중에서 우리 지금 강서구가 다섯 번째로 범죄발생이 많은 지역입니다. 이제 그게 뭐냐면 1/4분기를 통해서 약 1116건의 범죄가 발생을 했어요.
지구대별로 한번 살펴봤습니다. 곰달래길이 가장 지구대가 지금 현재 많습니다, 191건. 그다음에 까치산 173건, 화곡지구대가 237, 공항 173, 그다음에 발산 142, 가양 148, 등촌 131, 방화 27건, 상대적으로 아파트가 많고 우리 지금 강서을지역에는 범죄발생이 상당히 적은 것으로 지금 조사가 됐습니다.
곰달래길에는 지금 191건이 많은 이유는 뭐냐면 이게 지금 범죄가 침입 절도, 지금 봉제산을 중심으로 해서 다가구주택, 빌라 이런 주택으로 해서 침입절도가 가장 많은 게 그런 현실입니다. 그래서 곰달래길뿐만이 아니라 봉제산 중심으로 해서 화곡동, 본동, 6동, 4동, 2동, 8동 중심으로 해서 등촌동까지 CC카메라를 전면 확대실시해 주실 것을 바랍니다. 여기에 따른 우리 구청장님의 소신 있는 답변을 바라겠습니다.
다음 질의 드리겠습니다.
지금 본 의원이 질의한 내용 중에서 까치산이 173건이 수치가 높이 나왔다고 생각하실 분이 있을 것 같은데 여기에는 까치산에는 유흥가가 많기 때문에 폭력사건, 주로 술먹고 싸움사건이 많이 일어난 내용들입니다. 그래서 참고해 주시고요. 여기 까치산의 지구대에는 CC카메라가 많이 설치 돼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절도사범에 대해서는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본 의원이 강조하는 내용은 이런 침입절도, 강도절도를 예방하는 차원에서라도 우리 곰달래 지구대 중심으로 해서 우리 화곡동 전지역에 CCTV를 확대설치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구정질문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질문의원, 답변자,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답변
제목 최동철의원 질문에 대한 답변
대수 제5대 회기 제169회
차수 제3차 질문일 2009-04-28
회의록  회의록 보기 영상 회의록  영상 회의록 보기
답변자 행정관리국장 이병목
답변내용
현재 우리구 방범용 CCTV 설치 실태는 2006년도 강남구로부터 2억 4000만원의 예산지원과 우리 구청 예산 2억 5000만원을 합하여 총 4억 9000만원으로 강서경찰서가 선정한 화곡1동 지역에 32대의 방범용 CCTV를 설치하여 그간 강서경찰서 까치산지구대에 관제센터를 설치하고 경찰관 3명과 구 인력지원 3명이 모니터링을 하고 있었습니다. 향후 연차적으로 CCTV 설치를 확대하기 위해서 관제센터를 까치산지구대에서 곰달래 지구대 옛날 화곡4동 주민센터 건물입니다. 이전하기 위해서 현재 리모델링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6월말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금년에도 연차 계획에 의해서 20대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었으나 아쉽게도 예산이 일부 삭감되어서 14대분만 승인되어서 강서경찰서에서 도난발생이 빈번한 화곡2, 4, 8동 지역에 설치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이 문제 CCTV 문제는 지금 일부 언론에서 순기능과 역기능이 함께 보도가 되고 있습니다만 구청의 입장은 우리 지역의 여러 가지 치안관계를 고려할 때 확대 설치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있고 저희들이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