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1회-행정재무위원회-제2차)
제301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임시회)
행정재무위원회회의록
제2호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4년 1월 25일 (목) 10시
장 소 : 강서구의회 제1회의실
의사일정
1. 2024년도 업무보고의 건
심사된안건
1. 2024년도 업무보고의 건(기획재정국)
(10시07분 개회)
재적위원 7명 중 출석위원 7명으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1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임시회 행정재무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봉3타)
오늘 회의에서는 기획재정국 소관 2024년도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원활한 회의진행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1. 2024년도 업무보고의 건(기획재정국)
맨위로
|
(의사봉3타)
회의진행은 기획재정국장으로부터 총괄보고를 듣고 질의답변 후 기획재정국 각 부서별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해당 부서장으로부터 보고를 듣고 질의에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상일 기획재정국장은 기획재정국 소관 2024년도 업무보고에 대해서 총괄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정발전을 위해 항상 노력하시는 행정재무위원회 김성한 위원장님과 김현진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갑진년 새해를 맞아 처음 열리는 임시회에서 위원님들께 우리 기획재정국 주요사업을 설명드릴 수 있게 된 점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보고에 앞서 기획재정국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옥단 기획예산과장입니다.
(김옥단 기획예산과장 인사)
강학구 홍보정책과장입니다.
(강학구 홍보정책과장 인사)
강명춘 재무과장입니다.
(강명춘 재무과장 인사)
장경인 세무관리과장입니다.
(장경인 세무관리과장 인사)
김은진 세무1과장입니다.
(김은진 세무1과장 인사)
홍우정 세무2과장입니다.
(홍우정 세무2과장 인사)
그럼 지금부터 기획재정국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총괄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께 배부해 드린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책자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주요업무계획 자료 3쪽 일반현황입니다.
기획재정국 기획재정국은 6개과 26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원은 올해 1월 1일 기준으로 행정직 60명, 세무직 100명 총 16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부서별 직원현황은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자료 4쪽, 2024년도 우리 구 예산규모는 일반회계 1조 2489억 6700만 원, 특별회계 169억 3300만 원, 총 1조 2659억 원으로 전년 대비 397억 14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우리구 전체 기금현황으로 공용의청사건립기금 등 14개의 기금을 운영하고 있으며 총 조성액은 2497억 200만 원입니다. 자치법규 현황은 조례 395개, 규칙 109개 등을 포함하여 총 550개입니다.
다음은 보고자료 5쪽입니다.
홍보정책과 소관 강서뉴미디어 지원센터는 강서구민회관 2층에 위치한 우장산동 뉴미디어지원센터와 작년 방화동에 조성한 뉴미디어지원센터가 있습니다.
다음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물품 현황입니다.
구 보유물품은 총 1091개 품목 9만 747점으로 장부가액은 884억 8400만 원입니다.
계속해서 국공유재산 현황입니다.
구에서 관리하는 토지는 8631필지에 831만 5440만 40㎡이며, 건물은 228동에 24만 6832㎡로 이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행정재산의 용도는 공용청사, 복지시설, 공공용 시설입니다.
보고자료 6쪽, 구 금고 현황입니다. 약정금고는 우리은행이며 복수금고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과세여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토지는 4만 828건에 면적은 4157만 5000㎡, 건물은 31만 6209건에 면적은 4374만 1000㎡이고 법인은 1만 7247개가 소재하고 있습니다. 그 밖의 과세대상은 항공기 201대를 비롯해 등록면허세 9만 403건, 주민세 26만 8000건, 지방소득세 10만 4602건, 그리고 자동차는 총 20만 7960대 규모입니다.
이상으로 기획재정국 소관 일반현황에 대한 총괄보고를 마치며 부서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는 소관 과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총괄보고에 대하여 질의와 답변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고찬양 위원님 질의하시죠.
국장님, 작년도의 업무계획이랑 올해 업무계획이 내용이 많이 달라졌어요. 저는 필수적인 게 예를 들어서 우리 구의 재정자립도라든지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비, 주요 재정지표는 당연히 들어갈 줄 알았는데 왜 안 들어갔는지 좀 의아하고요.
그리고 우리 기획재정국 예산규모도 이게 각 과별로 당연히 나와 있을 줄 알았는데 그것도 지금 나와 있지 않네요. 특별히 뭐 이유가 있나요?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정정희 위원님 질의하시죠.
그다음에 기획재정국 보면 기획예산과를 필두로 해서 제가 이번에 조직개편을 하면서 기획예산과 인원을 늘려주셨으면 한다고 건의했는데 어떻게 변화가 있나요?
기획예산과가 우리 총괄 강서구 예산의 본산이라고 저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전문직, 정말로 잘하시는 분들이 조직적으로 정책적으로 진두지휘해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건의한 거고요.
그다음에 우리 전체 기금현황 나와 있잖아요. 14개 기금. 이게 이제 금고에다 넣어놓잖아요? 1년이면 2327억에 대한 이자가 얼마일까요?
그다음에 제가 기획재정국장님을 굉장히 존경하고 여러모로 기획예산과를 중심으로 얘기를 하다 보면 예산편성 운영기준이 아무래도 기획예산과에 질문을 해야 되고 기획재정국장님한테 질문을 해야겠죠.
근데 유기동물 하는 단체가 저는 기본적인 생각이 과연 이게 민간위탁금이냐는 거에 좀 의문은 갖고 있어요. 저희가 업무를 해서 대행을 해야 되는 업무인데 대행업무하고 민간위탁 업무하고는 좀 구분이 될 수가 있고요. 민간위탁 업무는 법령상에 돼 있는 걸로 제가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과연 유기동물을 처리하는 업무가 민간위탁금으로 편성해야 되냐는 건 별개가 있을 것 같고요. 단체에 주는 건 아마 민간위탁금으로 들어갈 것 같은데, 제 기억에는 그렇습니다. 그래서 아마 전용했던 걸로 제가 기억하고 있습니다. 맞냐 안 맞냐는 제가 정확히 지금....
이상입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분이 안 계시므로 기획재정국 총괄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기획재정국 부서별 2024년도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재정국 부서별 보고에 앞서 관련이 없는 다른 부서장은 퇴장시키고자 하는데 위원님들께서는 동의하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퇴장하기에 앞서서 우리 재무과장님은 공유재산 구의회라든가 보건소, 강서문화원, 매각 관련 절차가 지금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또 어떤 결정을 했는지 그걸 좀 자료로 다 준비해서 이따가 재무과 할 때 보고를 하세요.
(의사봉3타)
(10시27분 회의중지)
(10시29분 계속개의)
(의사봉3타)
기획예산과 소관 2024년도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옥단 기획예산과장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무위원회 김성한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4년도 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기획예산과 소속 팀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동현 정책기획팀장입니다.
(김동현 정책기획담당주사 인사)
김미경 예산팀장입니다.
(김미경 예산담당주사 인사)
손병수 창의경영팀장입니다.
(손병수 창의경영담당주사 인사)
김수경 법제통계팀장입니다.
(김수경 법제통계담당주사 인사)
기획재정국 국 서무 담당 양성민 주무관입니다.
(양성민 주무관 인사)
기획예산과 과 서무 담당 홍채원 주무관입니다.
(홍채원 주무관 인사)
그럼 지금부터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용 책자 7쪽입니다. 2024년도 기획예산과에서 추진하는 주요업무계획은 총 9개 사업이 되겠습니다.
먼저 8쪽에서 10쪽, 구정 운영의 기획·조정 관리 강화입니다. 민선 8기 구청장 공약사업은 5대 분야 총 100개의 세부사업으로 2월까지 공약사업 이행률 제고를 위한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상반기 중 주민참여 기반의 공약사업 평가를 위해 주민배심원단을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공약사업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상·하반기 평가를 실시하고 정보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공약 추진현황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9쪽, 주요시책 기획·조정 관리입니다. 단계별 주요기획·조정 회의체로 티톡(Tea-talk), 원탁회의, 정책회의를 운영하고 주요사업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지시사항과 정책실명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또한 시기별·계절별 종합대책을 적기에 수립하고 선제적인 상황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10쪽, 지방자치단체 간 정책 협력 활성화입니다. 지자체 간 현안 및 협력사업에 대한 정보공유로 공동현안의 합리적 해결방안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또한 2030 강서구 지속가능발전 관리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지속가능발전보고서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지속가능발전 지표 및 단위사업을 보완하고 이행계획 및 중점과제의 실행력을 높여 구정업무와 적극 연계해 나가겠습니다. 지속가능발전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영상 제작과 주체별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구정 운영의 생산성 제고입니다. 구정 주요업무에 대한 성과관리를 추진하고 협업 문화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체계적인 성과관리 운영을 위해 성과지표 선정 및 성과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상·하반기 정기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아울러 협업문화 확산을 위해 올해 우수 협업사업을 선정하고 '강서는 通한 day~!'를 운영하여 협업행정을 지원 관리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합리적인 지방재정 운용입니다. 전략적인 재원 배분과 꼼꼼한 사전심사를 통해 내실 있게 예산을 편성하고 중앙정부, 서울시 등 공모사업 선정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체계를 만들겠습니다. 특별조정교부금, 특별교부세 등 외부재원 확보를 위해 국회의원, 지역구 의원님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협조체계를 유지하겠습니다.
적극적인 재정집행 관리를 위해 부서별 집행현황, 목표 달성도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재정운용 결과 및 주민 관심사항을 구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건전 재정을 위한 지방보조금 관리 강화입니다. 지방보조금 예산편성 가이드라인에 따라 무분별한 보조금 편성을 예방하고 보조금 집행 및 회계관리에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을 적용하여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정산검사 철저한 사후검증으로 보조금 부정수급을 방지하여 체계적 보조금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전략적 대외평가 대응 및 창의행정 활성화입니다. 대외평가 관리를 위해 평가 관련 부서와 긴밀한 협조를 유지하고 추진상황 보고에 담당자 교육을 실시하는 등 부서 간 협업을 통해 대외평가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아울러 창의행정 기반 강화와 관련하여 조직문화 현황 진단을 위한 설문조사 및 혁신교육, 혁신주니어보드를 운영하고 정책 아이디어 공모 등 제안제도를 활성화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책임경영·건전재정 실현을 위한 공단 경영 지원입니다. 공단의 조직은 이사회, 1본부 2부 9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차, 체육, 공공사업 3개 분야의 대행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공단운영 관리와 지원을 위해 회계연도 간 예산 집행내역 및 경영목표 달성률과의 비교, 경영평가결과를 분석하고 대행사업별 지도점검 실시로 공단의 책임경영 및 건전재정 운용을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구와 공단 TF회의의 정기적이고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내실 있고 체계적인 법무행정 구현입니다. 신속하고 완결성 있는 자치법규 제·개정 추진과 불합리한 규제 발굴 및 개선을 통해 자치법규를 정비하겠습니다.
아울러 소송업무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법률자문 지원과 직원 송무교육을 실시하고 강서로콜(law-call) 및 서울시 마을변호사·법무사 지원을 활용하여 구민의 법적권익 증대를 위한 무료법률상담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통계 조사 및 강서 통계 연보 발간입니다. 정확한 통계 조사로 각종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정례적인 통계 조사로 사업체 조사는 2, 3월에, 광업·제조업 조사는 6, 7월에, 가구주택 기초조사는 11월에 실시하고, 강서 통계 연보는 12월에 발간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 민간위탁·위원회 운영의 관리 체계화입니다. 안정적인 민간위탁 사무 운영을 위해 위·수탁 기관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민간위탁 조례 등 관련 지침을 정비하겠습니다. 또한 비효율적이고 불필요한 위원회를 적극 정비하여 위원회 운영에 내실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예산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고찬양 위원님 질의하시죠.
어제 우리가 행정관리국 업무보고를 들으면서 올해 상반기 중요직무급 지급대상 선정 결과를 한번 받아봤습니다. 총 30개 부서에서 직무를 선정을 했는데 기획재정국이 4개였고, 그 4개 중에 3개가 기획예산과예요.
그런 의미에서 지금 기획예산과는 청장의 100개 공약이 있지 않습니까? 5대 분야에 걸쳐서 총 100개 공약을 이행하겠다고 되어 있는데 이중 임기 내 완료 예정인 사업은 몇 개입니까?
그리고 우리 업무보고 15페이지 보면 기획예산과가 책임경영·건전재정 실현을 위한 공단에 대해서 경영 지원을 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본 위원이 이번 임시회 개회 때 5분발언을 또 한 바 있습니다, 공단의 정상화를 위해서. 작년 11월이었을 겁니다. 10월, 11월? 그때 첫 구청장 주재 확대간부회의가 있었는데 이사장은 어떤 얘기도 없이 불참을 한 바 있습니다. 이거에 대해서는 우리는 어떻게 조치를 할 생각이 있습니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은 제가 알기로는 감사담당관에서 아마 감사를 했던 걸로 알고 있고요. 그 결과는 정확히 잘 모르고 있는데요. 감사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감사할 수 있는 권한이 감사담당관에 있기 때문에, 그 내용은 알고 있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김현진 위원님 질의하시죠.
구청장 권한의 주요정책을 심의하기 위해서 정책회의를 두고 있는데요. 위원장님이 부구청장님?
정정희 위원님 질의하시죠.
11쪽에 구정 운영의 생산성 제고에 구정 비전 달성을 위한 성과관리 운영. 성과관리 평가체계 운영을 잘하시겠다고, 공약사업이나 지시사항, 각종 시책사업 등의 정책적 상호연계해서 추진계획이 나와 있는데요. 성과관리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평가를 운영하실 건지 답변 좀 해주세요.
그리고 저희가 내부평가단을 50명 정도로 구성을 해서 성과평가를 일단 실시를 합니다. 교차점검식으로 실시를 하고 그리고 그 성과지표의 공정성이라든가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서 컨설팅, 그러니까 성과지표에 대한 컨설팅을 계속 받고 있고요. 그리고 이제 중간평가랑 최종 평가를 통해서 마지막으로 결과를 도출을 하고, 이 부분은 지금 구청에서 국별하고 지금 부서별로만 하고 있고 동 단위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이제 결과를 저희가 행정지원과에 통보를 해서 인사에 반영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규정은 그 하위고 규칙이 위라고 한다면 좀더 더 투명하고 좀더 주민들과 더 가까이 간다면 규칙이나 조례로 만들어서 구청장님 일하는 거 공개하고 떳떳하게 주민하고 소통하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앞서가는 강서구청이 됐으면 좋겠어요. 뒤떨어지는 구청이 아니라. 똑똑하신 진교훈 구청장님 오셨고 일 잘하는 구청장님 오셨는데 받쳐주셔야지, 여러분들도. 혼자 하시는 거 아니잖아요.
그리고 이 내용들도 혼자 가지고 계시지 말고. 업무보고하는데 당연히 깔아야지, 공약집을. 인쇄 안 들어갔어도 이거 프린트해서 행정재무위원회에다 깔아주시고 업무보고를 해야 되는 게 정상이지. 이게 지금 간단명료하게, 지금 기획예산과 이거 책자 보세요. 많이 시정할 필요가 있고요.
그래서 제가 기획예산과는 핵심부서라고 하는 거예요. 우리 일 잘하는 김옥단 과장님이 오셨다고 들었습니다. 체계 좀 바꾸시고 좀더 기획예산과 힘을 좀 길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고찬양 위원님 질의하시죠.
제가 작년 행정사무감사 때 사업집행 특히 이제 신속집행 취지에 맞게 좀 상반기에는 할 수 있는 것들은 다 해야 된다. 우리 주민들께서 11월, 12월 달에 왜 보도만 다시 재정비하고 이러냐. 남는 돈이 많고 어떤 걸 할지 몰라서 이렇게 해서 하반기에 쭉 밀려나갔 다라는 그런 좀 오해를 많이 받잖아요.
그래서 우리 구도 사실 그런 오해를 좀 많이 받아요. 작년에도 보니까 엄청 많이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작년에도 제가 이제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을 한 만큼 올해는 우리 기획예산과장님께서 좀 상반기에 할 수 있는 것들은 신속하게 다 하세요.
국장님, 위원장이 질의를 하나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3쪽을 잠깐 보시면 우리 직원현황에 대해서 보시죠. 거기 기획예산과가 지금 현원에 대해서 정원보다 3명이 많지요?
업무를 하다가 이제 업무량이 늘어날 수도 있고 그래서 아마 행정지원과 인사팀에서는 이제 보강해 주는 차원에서 충원을 해준 걸로 알고 있고요. 이제 보강이 되면 아까 정정희 위원님도 말씀하셨듯이 저희한테 이관된 업무도 있고 그래서 정원이 더 증가될 수도 있고요. 그럴 조항은 있을 것 같습니다.
국장님, 그거에 대해서는 우리 규칙에 충실히 따르도록 그렇게 조정을 해주시고요.
근데 우리 홈페이지는 이런 게 돼 있나요?
더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획예산과 소관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홍보정책과 보고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10시57분 회의중지)
(10시58분 계속개의)
(의사봉3타)
홍보정책과 소관 2024년도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강학구 홍보정책과장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민이 행복하고 여유로운 삶을 추구하도록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고자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무위원회 김성한 위원장님과 김현진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홍보정책과 소속 팀장과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진희 언론지원팀장입니다.
(김진희 언론지원담당주사 인사)
안진희 홍보기획팀장입니다.
(안진희 홍보기획담당주사 인사)
지수영 영상정보팀장입니다.
(지수영 영상정보담당주사 인사)
신지혜 서무담당 주무관입니다.
(신지혜 주무관 인사)
지금부터 홍보정책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드린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자료 19쪽부터 28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정책과 주요사업은 구 캐릭터 새로미, 강서를 날다 등 총 9개 사업입니다.
먼저 20쪽, 구 캐릭터 새로미 강서를 날다입니다.
기쁜 소식을 전하는 친근하고 따스한 구민의 친구라는 의미를 가진 새로미를 주요 정책이나 사업의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새로미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과 인형탈을 제작하여 축제 등 홍보에 활용하고, 구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구정홍보를 위해 구민 참여형 새로미 캐릭터송 공모전도 개최하겠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내에 새로미 메뉴를 신설하여 다양한 디자인의 새로미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구민이 저작권에 구애받지 않도록 공공저작물로 개방하겠습니다.
다음 21쪽, 1분(just 1 minute), 강서 정보 내 것이 되는 시간입니다. 주요 사업 등을 생동감 있게 1분 이내의 짧은 영상으로 제작하여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홍보하겠습니다.
먼저 주간 강서까치뉴스에 게재된 알찬 정보의 흥미와 재미를 더하여 강서 숏폼으로 제작하겠으며, 전지적 강서시점을 모토로 우리 구의 의식주휴미락을 감성사진과 영상으로 소개하고, SNS 서포터즈와 구정 홍보모델을 활용해 다양한 우리구의 매력을 숏폼으로 제작하겠습니다.
다음 22쪽, 공동주택 홍보채널을 활용한 생활밀착 구정홍보입니다.
공동주택 엘리베이터에 설치된 미디어보드를 통하여 구정홍보 방송을 송출하겠습니다. 공동주택 147개 단지를 대상으로 주요 행사와 축제 등이 집중되어 있는 10월과 12월에 맞춤형 홍보를 한 후 홍보효과를 파악하여 향후 운영방향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 23쪽, 뉴미디어 선도의 중심 강서뉴미디어지원센터 운영입니다.
뉴미디어 시대에 맞게 미디어와 콘텐츠 사업 지원 및 환경을 조성하고 온라인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구정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먼저 구민을 위한 미디어 교육과 영상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운영, 장비대여 등을 하겠으며, 우장산동과 방화동에 있는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각각 차별화된 사업추진으로 센터 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하겠습니다. 우장산동 스튜디오는 스튜디오 내 영상촬영과 취재·편집 등 구정홍보 콘텐츠 제작 공간으로 운영하고, 방화동 스튜디오는 청소년 진로체험 교실과 구민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 및 뉴미디어 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 공간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24쪽, 정책 체감도 향상을 위한 맞춤형 보도기획입니다.
구민 생활 중심의 언론 홍보로 구정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확산시키기 위해 신문, 방송, 통신사 등을 통하여 주요 시책사업에 대한 전략적 언론 홍보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특히 구정 비전을 담은 공약사업과 역점사업에 대한 기획기사는 물론 다양한 언론매체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축제, 행사 등 포토뉴스와 미담사례 등을 발굴하여 언론에 보도되도록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25쪽, 신속한 언론 대응 및 홍보 역량 강화입니다. 언론 보도 내용을 상시 모니터링하여 신속하게 공유·전파하고 부정확하거나 왜곡된 보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또한 분기별 언론 보도분석을 통해 홍보효과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부서별 정책 개선 등에 활용하도록 전파하고, 직원들의 언론 소통 능력과 대응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으로 홍보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음 26쪽, 누구나 즐겨 읽는 '펀(FUN)편한 소식지'입니다. 강서까치뉴스를 구민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지면으로 구성하고 폭넓은 독자층을 확보하고 큐알홍보와 이벤트 등을 통해 모바일 소식지도 활성화시켜나겠습니다.
우선 중점 홍보사항 1개를 선정하여 재미있는 웹툰으로 제작하고 구민의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그것이 알고 싶다 Q&A'와 소식지 내용을 퀴즈로 풀어보는 '유퀴즈온더강서' 등 기획 연재를 통해 기다려지는 소식지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다중이용시설 등에 큐알홍보물을 부착하고 이벤트, 설문조사 통해 모바일 소식지 구독자 수도 늘려나가겠습니다.
다음 27쪽, 내 손 안의 구정정보! 생생정보 강서 SNS 운영입니다. 주요 소식을 카카오채널 등 SNS 매체를 활용하여 신속, 정확하게 전달하고 다양한 참여 콘텐츠를 통해 구민과의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먼저 정보 접근성이 높은 카카오톡과 내부 플랫폼에 주요 축제와 행사 등 광고를 추진하고 지역, 연령, 관심사별 타기팅 광고를 통한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겠습니다.
또한 지역기반 플랫폼인 당근마켓을 활용, 구정홍보를 활성화하고자 이벤트를 실시하고 구민의 시선에서 주요 시설과 축제 등 다양한 사업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강서SNS 서포터즈 20여 명을 모집하여 운영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8쪽, 알아두면 쓸모 있는 i강서TV 콘텐츠 강화입니다. 구민의 관심사를 반영한 참신하고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공으로 i강서TV를 활성화하여 구민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구민생활과 밀접한 콘텐츠를 발굴·제작하여 i강서TV 유튜브를 강화하고 구민이 참여하는 강서영상크리에이터 8개 팀을 선정하여 주요 행사, 사업, 축제 등의 홍보콘텐츠를 구민의 입장에서 직접 기획·제작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홍보정책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고찬양 위원님 질의하시죠.
홍보정책과 올해 예산이 총 얼마입니까?
또 질의하실 위원님?
김현진 위원님 질의하시죠.
'펀(FUN)편한 소식지' 여기 웹툰 같은 거는 자체제작을 하나요?
그리고 공항에서 나오다 보면 올림픽대로 오른쪽에 보면, 저희 강서구 소유인 것 같아요. 광고판이 하나 큰 광고판이 있거든요?
김희동 위원님 질의하시죠.
과장님! 뉴미디어센터 23페이지네요. 지금 뉴미디어센터가 우장산 강서구민회관에 있는 거 하고 방화동에 2개가 운영되고 있는 거죠?
정정희 위원님 질의하시죠.
홍보정책과는 일단 구정 캐치프레이즈라 그러나요? 이번 새로운 청장님이 만드셨잖아요. 말씀해 보세요. 뭐죠?
그다음에 우리 강서구는 아동친화도시예요, 그렇죠? 아동친화도시에 걸맞게 우리 홍보과에서도 아동들을 위한 콘텐츠 뭐뭐 있어요?
또 하나는 어찌됐든 미디어가 앞서가는 시대에는 아주 필요한 거잖아요. 방화동이나 우장산에 만들어놓은 걸 잘 활용해야겠죠. 그 활용도를 정말로 많이 활용할 수 있게끔 제가 누누이 부탁하는 거예요. 5시 반에 문 잠그지 마시고 학생들이 와서 토요일, 일요일도 쓸 수 있게끔, 직장인이 늦게까지 와서 유튜브 방송할 수 있게끔, 제작할 수 있게끔 아니면 영화 제작사 꿈을 키울 수 있게끔 오픈해달라. 그렇게 하실 거죠?
이상입니다.
과장님, 위원장이 하나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까도 '함께 더하는 미래, 같이 나누는 강서' 구정 슬로건 BI가 작년 12월달에 확정이 됐죠? 그래서 예산이 2100만 원 정도가 집행이 됐고 했는데, 이 슬로건 BI가 말이죠. 네덜란드 Hub van Doorne라는 대학의 BI하고 거의 흡사하게 생겼어요, 색깔도 거의 똑같고. 단지 우리는 캐릭터 세 개가 보이는데 캐릭터만 점 같이 이거만 더 추가가 된 것 같은데 이게 저작권 검토라든가 다른 BI 침해 관련 여부라든가 이런 거는 한번 생각해보신 적이 없나요?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홍보정책과 소관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재무과 보고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11시26분 회의중지)
(14시04분 계속개의)
(의사봉3타)
재무과 소관 2024년도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강명춘 재무과장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서구 지역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무위원회 김성한 위원장님과 김현진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재무과 소관 팀장과 서무담당을 소개하겠습니다.
노은영 재산관리팀장입니다.
(노은영 재산관리담당주사 인사)
김혜정 계약팀장입니다.
(김혜정 계약담당주사 인사)
김지영 지출회계팀장입니다.
(김지영 지출회계담당주사 인사)
이혜련 서무담당 주무관입니다.
(이혜련 주무관 인사)
지금부터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자료 30쪽, 국공유 유휴재산 활용으로 구민 편익 증진입니다.
공유재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실태조사를 지속적으로 하여 국공유 유휴재산을 적극 발굴하고, 공유재산 시스템을 통한 기초조사와 현장조사를 통해 지적 정리 후 유휴상태의 재산을 수요조사를 통해 부서의 활용 여부를 결정하고 협의를 거쳐 구민 편익 시설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31쪽, 안정적 재산관리를 위한 공제보험 가입입니다.
공제보험 가입으로 각종 재해에 대한 위험 공백을 최소화하고 공유재산 내 발생한 안전사고의 손해배상책임을 효율적으로 대처하고자 합니다. 가입대상은 우리구가 소유·관리·사용하는 건물과 시설 등입니다.
다음은 32쪽 계약의 전문성 강화 및 투명한 계약문화 정착입니다.
계약실무자의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계약업무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한편, 나라장터-공개견적 요청 의무화와 동일 업체와의 수의계약 횟수 제한을 부서별 연 4회, 구 전체 연 8회로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수의계약 업체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선정하고자 합니다.
다음 33쪽, 재무결산의 정확성 확보를 위한 정기 점검입니다.
재무결산의 기초인 분개의 정기점검 실시로 분기별로 잘못된 분개 과목 오류를 수정하고 틀리기 쉬운 유형에 대한 교육자료를 배포하는 등 분개 오류를 최소화하여 재무결산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재정의 투명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34쪽, 2023회계연도 결산업무 추진입니다.
2023년도 예산의 집행 등 재정 운용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실시하여 세입세출 예산에 대한 결산서와 재무제표를 정확히 작성 후 결산검사 및 구의회 승인절차를 거쳐 결산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5쪽, 안정적 재정 운용 및 효율적 자금 관리입니다.
계획적인 예산집행과 유휴자금의 효율적인 운용으로 세출자금의 내실 있는 운영과 자금지출 계획 수립으로 세출예산을 계획성 있게 지출하겠으며 효율적인 자금운용 분석을 통한 이자수입 극대화로 구 재정의 안정성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재무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고찬양 위원님 질의하시죠.
오전에 제가 국장님께 총괄 질의할 때 우리 과장님께서 답변을 하시다가 자료로 좀 갈음한다라는 그 자료는 아직 준비는 안 됐나요?
혹시 우리 공유재산 중에······
혹시 공유재산 중에 무단으로 점유하고 있는 그런 것들이 좀 있나요?
또 한 건은 공항동 22에 190번지인데요. 거기는 이제 미수납이 지금 됐고요. 지금 변상금은 1130만 원 정도······
계약의 전문성 강화 및 투명한 계약문화 정착 32페이지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 구가 동일업체와의 수의계약 횟수를 구 전체 연 8회 그리고 부서별 연 4회로 제한한 바 있습니다.
2023년도부터 했으면 그러면은 작년 거는 어쨌든 한 번 정리가 됐나요?
또 질의하신 위원님 계신가요?
정정희 위원님.
과장님, 제가 질문할 게 몇 가지가 되는데 시간상 제가 다 할 수는 없고, 계약의 전문성에 대해서 각 과의 담당자들 교육도 한다고 지금 보고가 돼 있는데 재무과에서 예를 들어서 계약심의를 하죠?
그다음에 이번에 제가 민간위탁 연구용역하면서 좀 자구정리가 필요한 것들이 여러 개, 구청에서 이걸 위탁으로 하느냐 아니면 사무비로 하느냐 그래서 과에서도 전화가 왔었어요. 정리를 한다고. 그래서 재무과는 결산이나 이런 것들에 대해서 예산지출에 대한 항목이라 그러나요. 편성하는 것도 다 지적사항이고 그렇죠? 관리하는 거죠?
그러면 제가 물어보고 싶은 건 주차장특별회계에서 시설관리공단 전 직원의 임금이 나가야 맞나요? 안 맞나요?
그렇다면 제가 이번에 예결위하면서 느낀 거예요. 뭐냐 하면 주차관리과에서 주차장특별회계와 주차시설하고 관련이 가장 많은 곳이잖아요. 그런데 주차관리과에서 82억인가 공단에 내려보낸 거 있어요, 예산이. 거기에 제가 이제 들여다보면서 느낀 거예요. 과에서는 시설관리공단에 돈을 주면서 하라는 건 하겠죠. 니네들 돈을 주니까 이런 일을 해라고 주면 무조건 해야겠죠. 근데 정반대로 시설관리공단에서 지금 현재 문제점이 주차관리 견인대행을 보면 낮에 하는 것은 일반 위탁을 주고 야간민원을 하는 것은 시설관리공단 공무원이 하는 거예요. 근데 거기에 공무원이 5명 급여가 나가고 배치돼 있고 견인차량이 3대가 있고. 그런데 1년에 딱 4번 견인을 했어. 그 결과를 예결위에서 받았어. 이런 시스템이 시설관리공단에다 물어봤어요. "니네는 이걸 왜 계속 하느냐? 적자가 3억 얼마가 나는데도.", "우리가 안 할 수가 없습니다. 안 한다고 해도 주차관리과에서 시킵니다. 안 한다고 해도 할 수 없이 내려보내니까 합니다."
저 안에 견인보관소에서 운영하는 주차보관소 있죠? 그거 텅텅 비어 있어요. 거기 그냥 일반적으로 주차 대수를 넣으면 돈도 벌 수 있어요. 여러 가지 여러 사항들이 있는데 어떤 것들은 아까 말한 재무과나 기획재정국에서 관리감독을 하지 않으면 변화가 없더라 이말이에요. 지금 안정적 재정 운용, 효율적 관리라 그래서 제가 재무과에 묻는 이유가 그거예요. 변화가 없으니까. 내 돈이면 그렇게 쓰겠어요? 그런 검토를 왜 안 하냐고요. 안정적 재정 운용을 왜 안 하시냐고요. 그런 거 모든 것을 다 검토하셔야지. 돈의 흐름이라든가 돈의 실용성을 봐야죠. 그래서 제가 여기 써 있잖아요. 주차장특별회계, 무슨 내용이겠어요? 각 부서의 월별 계획성 있는 지출로 자금의 안정성 확보라고 써 있어. 그럼 재무과장님 당당하게 답변하셔야죠. 그렇게 할 수 있는지, 그렇게 하고 있는지. 내용에 대해서 파악하셔야지. 주차관리과에만 맡기나요? 재무과가 할 역할이 있잖아요. 사업부서하고 다르잖아요.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아까 위원님이 말씀하셨지만 공단에서는 필요 없다는데 부서에서 강제로 인건비를 내려보낸다? 그거는 있을 수 없다고 저는 보여지고요. 한번 그건 확인해보겠습니다. 그게 실제로 그렇다 그러면 아니 대행사업을 수행하는 공단에서 필요가 없다는데 사업부서에서, 대행사업비를 주는 부서에서 돈을 줄 리가 있을까요? 저는 그러지 않을 거라고 보여지고요. 크게 뭔가 모순이 되는, 현실과 어떤 모순이 되는 점이 있지 않을까 그래서 한번 그거는
김희동 위원님 질의하시죠.
이것을 부서에서 담당하는 담당은 알 것 같아. 예를 들어서 A업체라는 사람이 몇 개 업체를 가지고 있다, 공무원은 알 거예요. 그래서 진정한 계약을 우리 강서구의 전 업체들이 골고루 가져갈 수 있게끔 하기 위해서는 이런 것도 단속이 돼야 된다는 거죠. 무조건 부서에서 OK해가지고 감사과 들어갔다가 재무과에서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거 아닙니까? 의미가 없어요. 아니 몇 개 3개, 4개, 5개 가지고 돌린다는 사람도 있더라고.
계약팀장님! 계약을 할 때 보통 인쇄소에서 예를 들어서 이 내용의 책자를 만들어오잖아요. 그러면 이거 수정하고 검토할 수 있는 시간이 있습니까? 그냥 막바로 인쇄에 들어갑니까?
(○계약담담당주사 김혜정 - 막바로 인쇄를 들어가진 않고요. 검수는 기본적으로 합니다.)
검수를 해야 하죠?
(○계약담담당주사 김혜정 - 예, 사업부서에서)
틀린 거는 수정을 하고 검토를 다 끝난 다음에 OK 사인이 나야 인쇄가 최종 들어가잖아요?
(○계약담담당주사 김혜정 - 예, OK사인은 발주부서에서)
인쇄라는 거는 나도 인쇄를 그전에 무슨 행사할 때 보면 이게 실수가 많아요. 몇 번을 검토를 해도 "아" 자가 "어" 자로 되고 이런 게 나오더라고. 그런데 이것은 수정을 안 했다는 거야. 검수를 전혀 안 하고 구청에서 준 자료를 가지고 업체에서 그냥 인쇄를 했다는 거예요.
내가 부서별로 4회하고 강서구 전체 구 전체에서 8회라는 것을 부정적으로 얘기하는 건 아닙니다. 이런 것을 이 사람들이 악용을 해가지고 여러 개 업체를 가지고 계속 돌린다. 그런 사항을 지금 하고 있어요. 그래서 내가 며칠 전에 인쇄물에 대해서 강서구 전체에서 인쇄한 거를 강서구의회하고 강서구청하고 자료를 받아보니까 특정업체 몇 개 업체가 다 싹쓸이해 가더라고. 업체가 많이 있는데 골고루 가야 되는데 골고루 안 가더라고. 이것을 최종적으로 거를 수 있는 감독부서가 나는 재무과라고 생각합니다. 부서에서 둘이 속닥속닥 해가지고 올라오면 최종적으로 재무과에서 이거를 걸러줘야 되는데, 물론 지금 열심히 하고 잘하고 계시겠죠. 그렇지만 나는 이게 참 심히 우려가 되더라고요. 그렇다고 그분들 밥줄 끊으라는 건 아닙니다. 여러 업체를 골고루 나눠주면 얼마나 좋습니까? 과장님, 어떻게 생각합니까?
하여튼 이런 문제는 지금 강서구에 있는 전체 업체들을 골고루 좀 나눠줘가지고 그분들도 골고루 먹고 살게 해주는 것도 좋은 현상이라는 생각을 해요, 특정업체 많이 주지 말고.
그리고 수의계약 말씀 잘했네. 수의계약을 하니까 비싼데 나라 장터에서 공개견적 넣으니까 싸졌다. 그것도 한 번쯤은 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거예요.
정정희 위원님 질의하시죠.
국장님하고 또 과장님 전부 아까 우리 위원님들께서 수의계약 업체 선정에 대해서 동일업체의 횟수 제한을 둬서 공정성을 좀 이루자 이런 의도로 이게 진행이 되고 있지 않아요. 근데 사실은 이게 어떤 눈에 보이는 그런 시장이 되지 않고 그러니까요. 여기에 대해서는 우리가 다시 좀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어요. 그래서 더욱이 공정성을 강화하고 또 계약에 대한 신뢰성도 우리가 확보를 해야 되겠다 이런 생각을 하고, 이 횟수를 말이죠. 동일업체하고 수의계약 맺는 횟수 연 8회라 그러는데 이것도 좀 줄이시고, 8회라 그러는데 그것도 뭐 한 6회나 이렇게 줄이시고, 또 부서별도 연 4회다 그랬는데 그것도 한 3회로 줄이시고. 그러니까 더더욱이 중요한 게 무엇인고 하니 지금 이 업체별로 한 거 아니겠어요? 그러니까 업체만 바꾼다 이런 얘기를 지금 하고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대표자가 누군지 그것도 고려해 넣어야 된다. 그리고 대표자하고 인척관계가 있는 사람이 또 같은 업체만 바꿔가지고 이렇게 운영하고 있는 거 아니냐. 그런 것들을 좀 두루 해서 공정성을 확보를 하세요. 또 못할 것도 없죠. 또 우리 관내에 있는 업체들이야 그 인척관계 배우자가 누구고, 자녀들이 누구고, 다 알지 않습니까? 그거는 동일업체인 거예요. 그러니 이게 한 사람이 속된 말로 다 뭐 한다 이런 이런 얘기들을 하고 그러는 거예요.
자, 이거는 어떻게든 우리 뭡니까? 이 계약에 대한 아주 근본적인 문제인 거죠. 이게 흔들리면 전부 다 불신임을 받는 겁니다. 그러니까 여기에 대해서는 특별한 어떤 특단의 조치를 좀 하세요. 그리고 금방 제가 말씀드렸듯이 그 업체명뿐이 아니라 대표자 또 그 인척관계 이런 것도 좀 파악하셔서, 동일업체로 보세요. 그러면 시정이 되죠.
고찬양 위원님 말씀하시죠.
우리가 재무과 하면은 계약, 계약하면 또 재무과. 이게 떼려야 뗄 수 없는 거지 않습니까? 우리 지금 위원회에서도 많은 위원님들께서 수의계약도 그렇고 경쟁입찰도 그렇고 많이 질의를 주고 계시는데 작년도에 우리 전체 수의계약이 계약처리 중에 몇 퍼센트입니까?
국장님, 무슨 말씀인지 알겠어요?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재무과 소관 보고를 마치고 다음 세무관리과 보고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에 앞서서 우리 과장님 아까 제가 부탁한 거 페이퍼로 좀 다들 주세요. 준비된 게 있나요? 공유재산 매각 건에 대해서.
그리고 또 활용계획이 없는 강서문화원은 매각 예정으로 돼 있어요. 그래서 올해 감정평가수수료를 편성했고요. 매각시기는 2025년쯤이 되겠습니다.
지금 재무과장이 말씀드렸다시피 위원님들도 잘 아실 겁니다. 신청사 건립하면서 화곡동 별관, 가양동 별관, 보건소, 구의회는 이제 매각하는 조건으로 시 투자심사를 받았습니다. 현재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서 매각이 당장 이루어지지는 않겠지만 2026년도 신청사 준공이 되면 입주한다는 조건에 그 이후에 아마 매각이 될 거고요.
그전에 매각하려면 임대청사를 얻기 때문에 또 다른 또 기회비용이 들기 때문에 매각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요. 매각조건은 아직도 남아 있고요.
그 외에 이제 다른 청사들이 있습니다. 동청사의 기부채납을 받아서 들어가면서 구청사가 남아 있다든가, 그리고 이제 아트리움이 생기면서 구 문화센터가 있고요, 문화원 건물이 있고. 1차로 이제 매각이 되는 거는 작년에 올해 본예산에 반영해 주셨지만 구문화원 자리 건물은 2025년도에 매각하는 걸로 결정을 해서 올해 감정평가 예산이 반영됐지 않습니까, 그렇게 할 거고요.
나머지 4개의 청사는 매각은 당장 추진하지는 않지만 재원확보를 위해서 이제 저희가 작년에 특교도 청사건립비에 마지막에 한 45억 정도 받아서 조금 충원은 됐지만 원체 1500 정도가 부족하니까 그 정도 세이브는 됐긴 했지만, 재원확보를 위해서 최우선하고 있고요. 그 부분은 차후에 검토대상으로 저희는 하고 있고.
그리고 이제 말씀드렸던 기타 청사가 있다고 하면 그것도 매각을 하고 아니면 구유재산 또 토지나 저희가 이제 일반재산으로 갖고 있는 토지나 이런 걸 매각을 하게 되면 그것 자체도 일반재원으로 쓰지 않고 저희 통합재정기금에 넣어놨다가 청사건립금으로 써서 재원확보를 우선으로 하고 나서 그거는 검토대상으로 하는 걸로 구에서는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당장은 구문화원 건물을 매각하는 걸로 지금 잡고 있습니다. 다른 청사는 언제라고 정하지는 못하고요. 일단 재원확보를 먼저 우선 해야 된다고 저희는 판단하고 있어서 그렇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매각은 내년도에 이루어지니까 당연히 이제 올해 내년도 본예산 할 때 구유재산 매각수입으로 잡고 세출은 당연히 통합재정기금으로 나가서 못 쓰게, 일반재원으로 못 쓰게 해야 이제 청사건립비로 들어가고. 근데 그걸 일반재원으로 써버리면 이제 말씀하신 대로 일부 청사에 대해서는 주민편의시설로 쓰자는 위원님들도 계시고 주민들도 계시기 때문에 그건 차후 문제라 그거는 여기서 논할 문제는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일단은 매각수입에 대해서는 일단은 일반재원으로 못 쓰게 적립하는 걸로 지금 구 입장에서는 그렇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의사봉3타)
(14시57분 회의중지)
(14시59분 계속개의)
(의사봉3타)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재무과 소관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세무관리과 보고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14시59분 회의중지)
(15시00분 계속개의)
(의사봉3타)
세무관리과 소관 2024년도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장경인 세무관리과장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무위원회 김성한 위원장님과 김현진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행정재무위원회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세무관리과 소속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임수빈 세입총괄팀장입니다.
(임수빈 세입총괄담당주사 인사)
최광식 38세금징수1팀장입니다.
(최광식 38세금징수1담당주사 인사)
김연후 38세금징수2팀장입니다.
(김연후 38세금징수2담당주사 인사)
백철우 38세금징수3팀장입니다.
(백철우 38세금징수3담당주사 인사)
최병섭 세외수입1팀장입니다.
(최병섭 세외수입1담당주사 인사)
강현웅 세외수입2팀장입니다.
(강현웅 세외수입2담당주사 인사)
이호준 번호판영치팀장입니다
(이호준 번호판영치담당주사 인사)
이유빈 사무담당 주무관입니다.
(이유빈 주무관 인사)
지금부터 세무관리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자료 38쪽에서 44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세무관리과에서는 총 7개의 주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38쪽, 자주재원 확충을 통한 구 세입 목표 달성입니다.
올해 세입목표는 2426억 68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128억 8100만 원이 감소한 금액입니다. 주요 사유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따른 공시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재산세가 전년 대비 185억 4800만 원이 감소할 것으로 보이며, 경상적세외수입에 수수료 사용료 등이 전년 대비 26억 7800만 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세입목표 달성을 위하여 주기적인 분석에 의한 정확한 추계로 징수 효율성을 높이고 유형별 맞춤형 체납관리와 징수 목표 관리제를 추진하는 등 세입목표 달성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은 39쪽, 지방세 징수목표 달성을 위한 체납관리 추진계획입니다.
올해 지방세 체납징수 목표는 103억 52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3억 5500만 원 증가한 금액입니다. 책임징수제를 통한 적극적인 징수활동 추진으로 법인 과점주주 2차 납세의무 지정, 상속인에 대한 납세의무 승계 안내, 생계형 체납자 행정제재 보류 등 유형별 맞춤형 체납관리를 추진하고, 고액체납자는 출국금지, 명단공개, 금융재산 압류 등 강력한 징수 활동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0쪽, 세외수입 징수목표 달성을 위한 종합관리 계획입니다.
올해 세외수입 체납징수 목표는 21억 23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5억 3000만 원이 감소한 금액입니다.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위반 과태료의 체납 누증과 이행강제금의 일부 특별회계 편성으로 이관 체납이 줄어 감편성하였습니다. 세외수입 부과부서와 협업하여 월별로 세입을 분석하는 등 체납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체납자 소유 재산의 신속한 압류를 추진할 것이며, 300만 원 이상 고액체납자에 대하여는 중점 정리 기간을 운영하여 분할 납부를 유도하는 등 효과적인 징수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다음은 41쪽, 고액 체납자에 대한 체계적 징수활동 추진입니다. 우리 구 300만 원 이상 고액·상습체납자는 지방세가 1107명, 141억 7100만 원, 세외수입은 1023명, 135억 7100만 원입니다. 방문면담 등 현장 중심의 징수활동을 강화하고 출국금지 명단 공개, 공공기록정보 제공 등 강력한 행정제재를 병행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2쪽, 카카오톡을 활용한 체납징수 서비스 시행입니다. 전화번호 확인 없이 활용 가능한 카카오톡 알림서비스를 통해 체납사항을 발송하고자 하며 발송 대상은 연간 약 13만 건입니다. 안내에 대한 수신·열람 비율 확인이 용이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암호화하여 생성한 연계번호를 활용해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건당 비용이 일반우편보다 저렴하여 예산절감의 효과와 종이에 비해 접근성이 용이하며 수신확인이 가능하여 소액체납 징수율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음은 43쪽, 체납 차량 번호판 영치 편의성 및 효율성 제고입니다. 번호판 영치는 자동차세 2건 이상 체납 차량이며, 차량 관련 과태료 체납은 30만 원 이상, 타 시·도 징수촉탁 의뢰 차량은 체납 3건 이상입니다. 올해는 총 3600대, 9억 9000만 원을 목표로 하여 찾아가는 서비스, 번호판 영치 후 문자를 활용하여 안내하고 체납액을 납부하면 번호판을 부착해주는 서비스를 시행하여 민원인에 대한 편의를 제공하고 징수의 효율성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4쪽, 지방세 환급의 다양성 및 편의성 개선입니다. 최근 5년간 발생한 지방세 환급금은 52만 5054건, 1577억 1600만 원이 발생하였고, 이중 99.8%를 환급하였으며 3억 1400만 원이 미환급되었습니다.
올해는 우리 구 홈페이지, 까치뉴스 등에 지방세 환급 QR코드를 게재해 납세자의 편의를 제공하고 카카오톡을 통한 환급 안내 서비스를 추진하는 등 신속하고 편리한 환급처리를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세무관리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며, 저희 세무관리과 전 직원은 세입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김희동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내가 그 돈 내겠습니다.
고찬양 위원님 질의하시죠.
올해 세입목표가 전년 대비 한 129억 정도 감소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우리 구 자체수입의 54%를 차지하는 재산세가 당초 대비 한 13% 정도 감소한 데 따른 거 아니겠습니까? 재산세라는 건 어쨌든 부동산 거래와 가격, 그런 것들에 엄청 영향이 있는 건데 우리 구도 지금 사정이 비슷한 상황인데 어쨌든 세입 감소는 곧 예산운용의 탄력 저하를 의미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거에 대해서 과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계세요?
과장님, 위원장이 질의를 하나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구민들도 마찬가지고 나라가 다 고령화되는 게 굉장히 가파른 속도로 되죠. 또 세금 납부하실 분들이 고령화되고 또 단독 가구로 살고 노인들만 사시는 가구들이 많죠. 그러니까 이분들이 세금 내는 거에 대해서 적절한 시기에 통보를 받는 게 어려울 수도 있어요. 그게 이분들이 고의로 체납을 하고 이런 의도가 아니고 홈택스나 스마트뱅킹, 이런 데 접근성이 떨어져서 체납하고 이것이 고액으로도 될 수도 있고 그런데, 제가 노원구를 보니까 노원구에는 고지서송달반장이라는 걸 해요. 고지서송달반장이라고 해서 어르신일자리로 한 동에 1명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1명을 어르신일자리에서 그분들을 뽑으셔서 고지서들을 직접, 어르신들만 사는 데는 직접 찾아가는 그런 행정을 펼치고 있어요. 그래서 굉장히 호응이 좋다 이런 말도 있고 하니 우리도 고령자, 장애인, 디지털 취약계층에는 고지서송달반장도 한번 우리도 좀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우리 출국금지되는 고액체납자는 얼마 이상입니까?
정정희 위원님 질의하시죠.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세무관리과 소관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세무1과 보고 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15시19분 회의중지)
(15시31분 계속개의)
(의사봉3타)
세무1과 소관 2024년도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은진 세무1과장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서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애써주시는 행정재무위원회 김성한 위원장님과 김현진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세무1과 소속 팀장과 서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재산1팀장 이도주입니다.
(이도주 재산1담당주사 인사)
재산2팀장 김수정입니다.
(김수정 재산2담당주사 인사)
법인관리팀장 이진아입니다.
(이진아 법인관리담당주사 인사)
법인조사팀장 박은주입니다.
(박은주 박인조사담당주사 인사)
주택가격평가팀장 김영아입니다.
(김영아 주택가격평가담당주사 인사)
서무담당 임제홍입니다.
(임제홍 주무관 인사)
지금부터 세무1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자료 45쪽부터 51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자료 46쪽, 자주재원 확보를 위한 구 세입 목표 달성입니다. 2024년 세무1과 구 세입 목표는 2023년 당초 목표 대비 181억 6500만 원 감소한 1482억 3800만 원입니다.
자치구의 주요 재원인 지방세를 부과하는 우리 세무1과 전 직원은 구 세입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과세자료 및 감면사항 정비, 중과세 대상 조사를 통한 정확한 과세로 탈루, 누락되는 세원이 없도록 하고 안내문 배부, 문자알림서비스, SNS를 활용한 납부홍보 등 다각적인 징수율 제고방안을 추진하여 2024년 구 세입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습니다.
다음은 47쪽,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세무조사 탄력적 운영입니다. 마곡지구 개발로 강서구의 세수가 증대되고 대형건물의 신축, 법인사업장이 늘어나면서 지방세 세원관리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로 탈루, 누락 가능성이 큰 감면 및 중과세 분야에 세무조사 역량을 집중하여 탈루, 누락되는 세원이 없게 하겠습니다.
조사 대상은 영세한 중소기업의 조사를 최소화하고, 조사 시기 및 방법은 법인의 상황을 고려,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역량 집중과 유연한 세무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48쪽, 법인 등록면허세 신고분 조사방법 개선입니다. 인터넷을 통한 법인의 등록면허세 신고가 매년 증가하면서 중과대상 세율이 아닌 일반세율로 세금을 신고납부하는 사례가 발생하여 차후 가산세를 포함한 중과세 세금부과에 따라 발생하는 민원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자 법 규정에 따른 유예기간인 2년 내 적정신고 여부를 조사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신고 후 3개월 이내 적정 신고 여부를 1차 점검하고, 차후 2년 유예기간 경과 후 법인의 업종 추가 및 변경자료를 2차 점검하는 방식으로 개선, 납세자의 가산세 부담을 축소하는 적극행정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49쪽, 공정한 개별주택가격 산정을 통한 신뢰율 제고입니다. 재산세 등 각종 조세부과 기준으로 활용되는 개별주택가격을 주택특성조사표 조사항목에 따라 조사하고 한국부동산원의 가격검증과 가격열람에 따른 의견제출을 통해 2024년 4월 30일 개별주택가격을 결정공시하겠습니다.
다음은 50쪽, 신설·전입 법인 환영 및 구정홍보 서신 발송입니다. 우리 구에 법인을 설립하거나 전입해 오는 법인 대표자에게 환영의 마음을 담은 메시지를 전달하여 적극행정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원활한 납세 협조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서신 내용은 환영문구와 강서구를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 구정을 홍보하는 내용을 담고 법인의 업무 관련 부서 연락처를 기재하여 납세자가 접근성이 편리한 세정을 구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1쪽, SNS를 활용한 '지방세 알리미' 서비스 제공입니다. 기존 안내문과 문자전송을 통해 지방세를 안내하던 방식에서 다양한 SNS 채널을 활용, 지방세를 홍보하는 '지방세 알리미'를 확대시행하여 납세자의 정보 접근성을 제고하고 잦은 지방세법 개정에 따른 납세자의 혼란을 사전에 방지하는 적극적인 세무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세무1과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정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지금 우리 마곡에 어찌됐든 기업들이 들어왔는데 관내 법인 신설 및 전입 현황을 보니까 2023년도 3211건이잖아요. 설립과 전입의 차이는 뭔가요? 설립하면 돈이 더 비싼가요? 설립, 전입 이렇게 써 있는데.
여기 보니까 지금 재산세, 등록면허세는 있는데 특히 이제 우리가 공항을 끼고 있잖아요. 공항을 끼고 있어서 항공기에 대해서 올해 목표는 항공기 세액은 얼마나 잡고 있어요?
과장님, 제가 질의를 하나 하죠. 우리 구에 공시가격 검증센터가 지금 구성이 돼 있나요?
우리가 이 공정하고 투명한 개별주택 가격 산정을 위해서 지자체에서 할 수 있는 게 이 주택 특성조사라는 걸 하죠?
우리 개별주택가격 즉 이제 땅하고 집하고 가격이 개별공시가격 땅값보다 더 싼 데가 있나요? 주택가격이 공시지가 공시가격보다 더 싼 데가 있어요?
이게 주택가격이 공시지가보다도 낮게 공시가 되는 가격 역전 현상이 있다 이 말은 무슨 말입니까?
그래서 납세자들이 별 불만 없이 이렇게 세금을 낼 수 있도록 이런 모든 여건을 만들어주는 게 좋겠죠.
49쪽에 그 일정이 나와 있네요.
여하간에 우리 과장님, 구민이 만약에 자기 공시가격이나 주택가격에 대해서 지가, 공시가격이나 주택가격에 대해서 이의신청을 하면 어떡합니까? 그다음에.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세무1과 소관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세무2과 보고준비를 위해서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15시48분 회의중지)
(15시51분 계속개의)
(의사봉3타)
세무2과 소관 2024년도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홍우정 세무2과장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서구민의 복리증진과 우리구 세무행정의 발전에 노력하시는 행정재무위원회 김성한 위원장님과 김현진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세무2과 소속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채희봉 주민세팀장입니다.
(채희봉 주민세담당주사 인사)
남경자 지방소득세1팀장입니다.
(남경자 지방소득세1담당주사 인사)
안준호 지방소득세2팀장입니다.
(안준호 지방소득세2담당주사 인사)
장문자 자동차세팀장입니다.
(장문자 자동차세담당주사 인사)
김수경 서무담당 주무관입니다.
(김수경 주무관 인사)
지금부터 2024년도 세무2과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자료 54쪽, 지방세의 체계적인 관리 및 공정과세 추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세무2과에서 관리하는 세목은 54쪽 도표와 같이 구세인 등록면허세와 시세인 차량취득세, 주민세, 지방소득세, 자동차세입니다. 2024년 세무2과 소관 세입목표는 전년도 대비 178억 9200만 원이 증가한 3216억 7300만 원입니다. 이중 구세의 세입목표는 전년도 대비 1억 2800만 원이 감소한 48억 4800만 원이며, 시세는 전년도 대비 180억 2000만 원이 증가한 3168억 2500만 원입니다. 마곡지구의 개발로 인해 신규 사업장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세입목표를 전년도 대비 5.9% 상향 예측하였으며, 체계적인 과세자료 정비, 감면대상자에 대한 사후관리 강화, 정확한 신고납부를 위한 납세자 사전안내 등 세입목표 달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5쪽, 주민세 세원관리 강화입니다.
주민세는 개인분, 사업소분, 종업원분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올해 세입목표는 전년도 대비 5% 증가한 342억 1100만 원입니다. 매년 8월에 부과하는 주민세 개인분에 대해서는 주민등록 자료를 통해 면제대상 등 과세 제외 자료를 정비하고, 주민세 종업원분에 대해서는 급여자료와 법인자료를 철저히 대사하고, 주민세 사업소분에 대해서는 국세청 사업자 정보와 등기부 자료 및 사업소 면적 등을 철저히 확인하여 누락 세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6쪽, 지방소득세 세원관리 강화입니다.
지방소득세는 법인소득분, 특별징수분, 종합소득분, 양도소득분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지방소득세의 세입목표는 전년도 대비 8.3% 상향된 2046억 6000만 원입니다. 세입목표 달성을 위해 지방소득세 확정신고 안내 및 납부 홍보를 강화하고 관내 법인의 법인소득세 신고자료, 재산세 등 법인 보유자산 자료, 등록면허세 등 법인 변동자료 등을 교차검증하고 안분비율 적정여부 확인을 위하여 사업장 면적, 종업원수 등 현장조사를 강화하여 누락되는 세원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7쪽, 개인지방소득세 합동 신고창구 운영입니다.
2020년부터 개인지방소득세의 신고가 지자체 독자신고 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의 안정적 정착과 납세자가 세무서와 구청을 각각 방문하여 신고해야 하는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이를 위해 개인지방소득세 납부기간인 5월 한달 동안 강서세무서와 상호 직원파견을 통해 구청 지하상황실에서 합동 신고창구를 운영하여 납세편의를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58쪽, 차량관련 지방세 세원관리 강화입니다.
차량관련 지방세는 자동차세, 차량취득세가 있으며 세입목표는 전년도 대비 1% 상향된 779억 5400만 원입니다. 자동차세 과세자료를 철저히 정비하여 정확한 과세를 추진하고, 1월 자동차세 연세액 신고납부를 적극 홍보하여 사전 납부를 유도하겠습니다. 차량취득세는 감면대상자 및 상속 차량 등에 대한 감면자에 대하여 의무규정을 철저히 안내하여 추후 추징되지 않도록 신뢰세정 구현 및 세입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세무2과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정정희 위원님.
54페이지에 지방세의 체계적인 관리 및 공정과세 추진에서요. “자동차세에서 중고차 차량 경감에 따른 세액 감소”라고 있어요. 강서구가 중고차가 많은 도시잖아요. 차량이 많이 주나요?
근데 그래서 있어야 되는지 없어야 되는지 그거는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좀 그렇습니다.
지금 우리 시세나 구세나 거둬들이는데요. 지금 '24년도 목표는 구세도 많이 줄었는데 시세는 조금 그래도 증감율이 높아요.
과장님, 제가 질의를 하나 하도록 하죠.
대내외적인 경기침체가 계속되니까 우리 재정 여력도 많이 감소한 부분들이 있죠. 그 가운데도 마곡지구에 신규로 입주하는 기업 때문에 우리가 세입 확대를 좀 견인한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자동차세를 일시불로 납부하면 10% 공제를 해주는데 이제 5%로 줄었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세무2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01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임시회 행정재무위원회 제2차 회의를 마치고, 제3차 회의는 1월 26일 금요일 10시에 개회하여 감사담당관과 신청사건립추진단 소관 2024년도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16시07분 산회)
○출석위원 (7인)
고찬양 | 박학용 | 김성한 | 김희동 | 정정희 |
한상욱 | 김현진 |
○출석전문위원 (1인)
수 석 전 문 위 원 | 장석현 |
○출석공무원 (7인)
기 획 재 정 국 장 | 박상일 |
기 획 예 산 과 장 | 김옥단 |
홍 보 정 책 과 장 | 강학구 |
재 무 과 장 | 강명춘 |
세 무 관 리 과 장 | 장경인 |
세 무 1 과 장 | 김은진 |
세 무 2 과 장 | 홍우정 |
○속기사 (2인)
김 영 례 | |
박 자 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