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7회-개회식)


제297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제1차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6월 8일 (목) 11시 개식
    제297회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제1차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1시00분 개식)

○의사담당주사 정비오 지금부터 제297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제1차 정례회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최동철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최동철 안녕하십니까? 강서구의회 의장 최동철입니다.
존경하는 57만 강서구민 여러분! 구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동료 의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2023년도 어느 덧 반환점에 들어섰습니다. 돌이켜 보면 올해 상반기는 우리 강서구의 위기라고 볼만큼 많은 사건사고들이 있었습니다.
올해 초엔 전세사기 피해로 전국이 떠들썩했고, 그 피해지역 중의 한곳이 바로 우리 강서구였습니다. 더욱이 큰 피해자들 대부분이 부동산 취약계층인 신혼부부, 1인가구 청년들이라는 점이 더욱 가슴을 아프게 했습니다. 전세사기 우려는 지속되고 있고, 피해자들은 아직까지 그 피해를 보상받을 길이 없어 절망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아픔을 보듬어 드릴 수 있도록 의회와 집행부는 하루빨리 근본적인 해결책을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지난 5월 18일 우리 강서구는 김태우 구청장의 공무상 비밀누설 확정판결로 직위해제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았습니다.
여전히 우리 곁엔 해결해야 할 난제들이 산재해 있고, 구민들의 어려움은 더해가는 상황입니다. 위기를 돌파해야 할 지금 구청장의 부재는 강서구의 위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산의 집행과 행정서비스 제공에 대해 우리 강서구 공직자분들에게 당부말씀 드립니다.   구청장 공백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공직자의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구정공백이란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때 우리 강서구민의 삶이 지켜진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부터 제297회 정례회가 시작됩니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와 예산결산 심의를 진행합니다. 제9대 강서구의회 출범 후, 두 번째로 진행되는 행정사무감사인 만큼 더욱 꼼꼼하게 살펴봐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정책중심의 감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올여름은 때 이른 더위와 전기료 인상이 더해져 서민들의 시름이 더 깊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들께서는 구민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현실적인 정책을 실현해 주시고, 동료 의원님들께서는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세심한 의정활동을 부탁드립니다.
혼란스러운 시기이지만 구민들에겐 만족과 행복을 드릴 수 있도록 이번 회기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6월 8일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의장 최동철

○의사담당주사 정비오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07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