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질문

구정질문

구정질문 글보기 (제목, 질문의원, 발언회의, 질문내용, 답변자, 답변내용으로 구분됨)
제목 공진중학교 폐교추진 사항과 관련하여
질문의원 정정희 의원 일자 2017.10.13
회의록 제252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가양2동에는 공진중학교와 탑산초등학교가 있습니다. 그런데 공진중학교 폐교가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60만 주민의 힘을 얻고 계신 구청장님과 함께 가양2동 주민을 대표하여 폐교를 막고자 구정질문을 드립니다. 강서구는 통폐합대상 학교가 공진중, 송정중, 염강초 세 군데로 10월 현재 서울시교육청 자체 심의단계이며 앞으로 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주민공개설명회 계획이 잡혀있는 걸로 압니다. 공진중 폐교역사는 10년전 2007년 서울특별시에 마곡구역 도시개발사업에 따라 시작된 걸로 압니다. 2011년 우리 지역구 전 교육위원 김형태 의원은 학내 구성원 또는 지역주민들이 반대할까 봐 의견수렴을 충분히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공진중학교 폐교를 추진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며 강서구교육지원청 관계자를 대상으로 질타하였고 만약에 폐교문제만 붉어지지 않았으면 가장 먼저 혁신학교로 지정되었을 것이다, 교육문제는 제발 경제논리보다 교육논리로 접근해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교육당국은 일방통행식 교육행정은 그때나 지금이나 별반 변한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가양2동 주민자치위원회를 비롯해 직능단체, 주민, 학생, 학부모 모두는 학교폐교 두 번 격을 수는 없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공진중학교 학생수 감소로 폐교한다고 해서 학생수를 늘리기 위해 프로야구 엘지와 손잡고 공진중학교에 야구부를 만들 계획으로 여러 차례 안을 가지고 교장실에서 브리핑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돌아온 대답은 아주 좋은 제안이기는 하지만 저희들은 교육청 지시만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라고 꿈을 자르는 답변만 합니다. 
  존경하는 구청장님! 
  우리 아이들을 지키는 것이 우리의 미래를 지키는 일입니다. 구청장님은 공진중학교 폐교를 막기 위한 구청차원에서 어떤 계획과 방안을 가지고 계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안전행정국장 곽호상 일자 2017.10.13
회의록 제252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정정희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공진중학교 폐교 관련 주민여론 반영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공진중학교 폐교와 관련해서는 마곡제2중학교 신설계획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으로 2016년 10월 시교육청 자체 심사를 거쳐 2016년 12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완료한 후 현재 시의회공유재산심의회에 보류되어있는 상태로, 올 11월 교육청에서 시의회에 재상정할 예정입니다. 학교설립 및 폐교에 관한 사항은 교육청 고유 소관업무입니다만 주민들로부터 폐교반대여론이 조성되고 있는 만큼 원거리통학시 학습시간 단축요인이 있고, ′93년에 개교하여 20년 넘게 지역에서 졸업생을 배출한 공진중학교를 지키고자 하는 다양한 여론수렴 및 주민설명회를 조속히 추진하여 주민의 입장이 교육청에 전달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강서구 교육환경 개선 및 교육발전에 의원님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