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질문

구정질문

구정질문 글보기 (제목, 질문의원, 발언회의, 질문내용, 답변자, 답변내용으로 구분됨)
제목 지역자율방재단 관련 질문
질문의원 황동현 의원 일자 2011.03.22
회의록 제192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첫째, 일본 대지진으로 관심이 많은 재난관리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지난해 2월 「서울특별시강서구 지역자율방재단 운영 등에 관한 조례」에 의거 동별로 자율방재단을 구성하고 운영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동별 지역자율방재단 조직도를 살펴보니 급조해서 그런 건지 아니면 행정편의 때문인지 설립취지에 맞지 않게 통장을 모두 자율방재단으로 선임한 동, 또는 자율방범대 등 기타 직능단체를 구성원 변경 없이 다시 자율방재단으로 구성한 동 등 운영 및 설립취지에 맞지 않게 구성·운영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에 따른 엘니뇨 현상으로 기상예보가 어려운 현실에서 재난상황 발생시 신속 대응하기 위해 방재단을 설립하였으나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어 걱정이 많습니다.  특히 예산까지 지원되는데 재난재해 극복 및 구민들의 안녕과 복리증진을 위해 자율방재단 구성 현황을 점검하여 취지에 맞게 재구성하고, 교육 및 지도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바 이에 대한 구청장의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건설교통국장 최규철 일자 2011.03.23
회의록 제192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먼저 황동현 의원님께서 지역자율방재단원의 구성원을 보면 통장, 자율방범대원 등 직능단체 회원이 많아 설립취지에 맞지 않으므로 자율방재단 설립취지에 맞게 재구성하여 운영할 의지가 없는지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최근 난로 증가하는 폭우, 태풍, 지진 등 각종 재난으로부터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재난예방, 피해복구 등 주민자율 참여활동을 전개하고자 2010년 2월 24일 조례를 제정한 후에 단원을 모집하여 2010년 12월에 지역자율방재단을 구성 완료하였습니다.  각 동 지역자율방재단원은 12명에서 40명으로 구성하여 겨울철 내 집 앞 눈치우기 작업, 안전점검의 날 행사 및 캠페인, 해빙기 안전점검, 생활주변 위해요인 예찰활동 등 지역별로 자율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만 구성 된지 얼마 되지 않아 지역별 활동이 다소 미약한 실정입니다.
  또한 인적 구성에 있어서도 자율적인 참여활동을 우선시 하다보니 일부 동에서는 통장이나 자율방범대원 등 일부 직능단체 회원으로 편중되어 있어 지역별 자율 활동이 중복돼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의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통장이나 직능단체와 편중되지 않고 보다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난 2월 23일 각 동에 공문으로 지역자율방재단원을 보강토록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자율방재단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날로 다양화되어 가고 있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살기 좋은 강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