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질문

구정질문

구정질문 글보기 (제목, 질문의원, 발언회의, 질문내용, 답변자, 답변내용으로 구분됨)
제목 공항로 버스중앙차로제 문제점에 대한 대책은?
질문의원 황동현 의원 일자 2010.10.05
회의록 제188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공항로 버스중앙차로제 시행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 질문을 하겠습니다.
  차선 흐름의 문제점 해소를 위해 공항로 전반적인 교통흐름을 파악하여 전면적인 신호체계 수정을 요하며, 8월 28일 버스중앙차로제 개통이후 공항에서 강서구청사거리 방향 신호대기차량이 우장산롯데캐슬아파트 정문입구를 막아 입주민의 차량이 진·출입을 하는데 상당한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문제점 보완을 위해, 첫째 아파트 정문에서 공항방면 좌회전 허용, 둘째 횡단보도위 신호등 추가설치 요망, 셋째 강서구청사거리 신호체계를 전적으로 개선을 요합니다. 예를 들면 강서구청사거리 가양대교에서 염창동 방향 P턴 시 차량이 너무 많아 차선을 막고 있습니다. 넷째 공항방향 유턴이 없어서 우장산롯데캐슬로 좌회전하여 아파트 입구에서 다시 유턴하여 입주민의 진출입에 어려움 등이 있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발산역에서 강서구청사거리까지는 이젠 상습 정체지역이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건설교통국장 박순광 일자 2010.10.06
회의록 제188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공항로 중앙버스차로제 시행에 따른 문제점과 서울시와 경찰청의 협조를 통한 보완대책을 질의하셨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장상기 의원님께서도 유사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일괄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중앙버스전용차로는 대중교통의 우선운행과 대중교통이용자 위주의 교통체계를 제공하기 위해서 실시되고 있는 사항입니다.  우리구에도 공항로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시행 초기 과정에서 문제점이 발생한 것이 사실입니다.  의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이 사실로 저희들은 확인하고 있습니다.  현재 버스중앙차로 교통개선사업은 서울시 교통운영과와 서울지방경찰청의 소관업무입니다.  우리구에서 검토한 사항을 토대로 해서 답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롯데캐슬 아파트 정문에서 공항로 방면 좌회전 허용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년 9월 주관부서인 서울시 교통운영과에서 좌회전 허용대안을 수립하여 다섯차례에 걸쳐 서울지방경찰청과 사전협의를 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첫째 좌회전 신호 추가배정에 따른 직진 신호 시간 감소와 둘째 출퇴근시 좌회전차량의 꼬리 물림 등에 의한 차량 정체, 그리고 세 번째로 롯데캐슬아파트와 88체육관은 진·출입로가 별도로 설치돼있어 교통사고 발생 우려 등의 사유로 서울지방경찰청에서는 적극 반대의 입장을 펴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롯데캐슬 아파트앞 횡단보도 위에 신호등 추가설치와 장상기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까치산길로 진입하는 신호문제에 대해서는 현장실태와 함께 신호등 설치, 차량신호의 연동, 시간조정 등을 통해서 조정하도록 서울지방경찰청에 건의하겠습니다.
  공항로 중앙버스 전용차로제 시행으로 등촌삼거리에서 발산역까지 지금 현재 U턴 지역이 없습니다.  그러나 U턴지역을 설치할 경우에는 그 소요되는 면적이 넓어져서 신호 및 소통 효율의 저하, 교통사고 위험 및 교통정체의 가중으로 전 구간 현재 U턴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차로부근 이면도로를 활용해서 P턴 처리하여 소통하고 있어 많은 문제점이 있고 불편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앞으로 신호시간 조정 등 차량흐름이 개선되면 점차 정착될 것으로 예상이 되지만 문제점은 해소가 거의 어렵다고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버스에 급한 차로변경은 현재로써는 중앙버스전용차로와 구청사거리 주변 도로여건상 다른 대안은 없습니다.  그러나 향후 전문가와 자문기관과 협의를 통해서 이를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서울시 교통운영과에서는 교통안내 표지판, 노면표시 등에 대해서 24개 세부항목을 현재 보완 중에 있습니다.  우리구에서도 공항로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운영에 따른 문제점을 첫째 발산역 사거리 88체육관과 그다음에 롯데아파트 앞, 그다음에 강서구청사거리 하이웨이주유소의 네 개 거점을 중심으로 해가지고 종합적으로 이를 검토해서 의원님들의 의견을 담아 이번주내로 서울시에 진달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서울시와 서울지방경찰청에 적극 협의를 통해서 원활한 교통체제가 조속히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