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크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발언내용추출
인쇄 HWP파일 다운로드

(제268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제1차)


제268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제2차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11월 15일 (금) 13시30분
장        소  :  강서구의회 제1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출
2. 부위원장 선출

   심사된안건
1. 위원장 선출
2. 부위원장 선출

(13시43분 개회)

○전문위원 김석한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 김석한입니다.
먼저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9년 11월 11일 제268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본의회 의결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으며, 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이의걸 의원님을 포함하여 9분의 위원님이 선임되셨고, 이에 따라 오늘 본 위원회의 위원장님과 부위원장님을 선출하시게 되겠습니다.
다음은 위원장 선출방법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10조에 의하여 위원회에서 호선하되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는 위원 중 최다선의원이, 최다선의원이 두 명 이상일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그 직무를 대행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예결위원 중 현재 최다선의원이신 이의걸 의원님께서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여 회의를 진행하시게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실 이의걸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에서 회의를 주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직무대행 이의걸 김석한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 반갑습니다.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게 된 이의걸 위원입니다. 위원장 선출 시까지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 부탁드립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적위원 9명중 출석위원 6명으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8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최하겠습니다.

(의사봉3타)

1. 위원장 선출
맨위로

(13시46분)

○예산결산특별위원장직무대행 이의걸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3타)
위원장 선출방법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10조1항에 의하면 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 1인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장은 추천에 의해서 선출하되 추천자가 다수일 경우 표결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위원님들께서는 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위원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한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한 위원 우리 예결산특별위원회의 위원장으로 김현희 위원님께서는 먼저 번에 추경 때 위원장을 하신 적이 있어요. 그리고 의장단에서 아마 협의가 조금 돼 있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고, 또 제 심중으로도 우리 강선영 위원이 적합하다고 생각을 해서 추천을 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직무대행 이의걸 김성한 위원님께서 강선영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고자 하시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고자 하는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추천된 위원이 강선영 위원 한분이므로 강선영 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강선영 위원님께서 제268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자리정리를 위해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13시49분 회의중지)
(13시51분 계속개의)

위원장 강선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3타)
먼저 본 위원을 예산결산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2020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사하게 될 예정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들께서는 불필요한 곳에 예산이 편성된 점이 없는지 예산안을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최선을 다해 심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원회 활동기간동안 위원님들과 화목한 분위기에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장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동료 위원님들께서도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2. 부위원장 선출
맨위로

(13시53분)

위원장 강선영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3타)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12조에 의하면 위원회에는 부위원장 1인을 둘 수 있으며,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부위원장을 위원장 선출방법과 같이 추천에 의하여 선출하되, 추천자가 다수일 경우 표결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시므로 위원님들께서는 부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위원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주선 위원님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주선 위원 박주선 위원입니다.
황영호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 강선영 또 추천하고자 하시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시고자 하는 위원님이 안계시고 추천되신 위원이 황영호 위원 한분이므로 황영호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황영호 위원 위원장님 잠깐! 사실 위원장이든 부위원장이든 예결위가 잘 갈 수 있도록 이렇게 운영을 해야 되는데 사실 잘 알다시피 강선영 위원은 병지역입니다. 저 역시 병지역이에요. 그래서 병지역에서 위원장, 부위원장 다 맡으면 좀 모양새가 안 좋지 않느냐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어쨌든 저도 같이 예결위에서 활동하겠지만 김성한 위원, 부위원장 좀 맡아주세요!

김성한 위원 저는 아닙니다. 저는 됐어요.

황영호 위원 그런데 병지역에서 이렇게 위원장, 부위원장 맡아도 관계없나요?

김성한 위원 그게 상관없죠. 그게 뭔 상관이 있어요.

위원장 강선영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황영호 위원님께서 제268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황영호 위원님께서는 부위원장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좌석정돈)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황영호 위원님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셨는데요, 인사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황영호 위원 위원장님 먼저 인사말 안하고 해도 됩니까?

이의걸 위원 아까 했잖아.

황영호 위원 이번 예결위는 어느 때보다도 내년도 예산이 가장 많습니다. 1조를 넘는 예산을 집행을 해야 되는데 어깨가 무겁습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본인이 부위원장이라는 직책을 맡아서 어깨는 무겁지만, 또 부족하지만 우리 위원장을 잘 보필해서 우리 예산결산위원회가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강선영 황영호 위원님의 부위원장 선임을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68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마치고, 제2차 회의는 2019년 12월 2일 월요일 10시에 개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13시58분 산회)


○출석위원 (6인)
이의걸김성한박주선황영호강선영
김현희

○출석전문위원 (2인)
배     금     택     
김     석     한     

○속기사 (1인)
속     기     사     이옥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