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크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발언내용추출
인쇄 HWP파일 다운로드

(제261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제1차)


제261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제2차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11월 12일 (월) 14시
장        소  :  강서구의회 제1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출
2. 부위원장 선출

   심사된안건
1. 위원장 선출
2. 부위원장 선출

(14시08분 개회)

○전문위원 김석한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 김석한입니다.
  먼저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8년 11월 12일 제261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 의결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으며, 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송영섭 위원님을 포함하여 9분의 위원님이 선임되셨고, 이에 따라 오늘 본위원회의 위원장님과 부위원장님을 선출하시게 되겠습니다.
  다음은 위원장 선출방법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10조에 의하여 위원회에서 호선하되,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는 위원 중 최다선의원이, 최다선의원이 두 명이상일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그 직무를 대행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예결위 위원 중 최다선의원이신 송영섭 위원님께서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여 회의를 진행하시게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실 송영섭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에서 회의를 주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송영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석한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재적위원 9명중 출석위원 9명으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1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봉3타)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1. 위원장 선출
맨위로

(14시11분)

위원장직무대행 송영섭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3타)
  위원장 선출방법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10조제1항에 의하면 특별위원회에는 위원장 1인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위원장은 추천에 의하여 선출하되 추천자가 다수일 경우 표결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위원님들께서는 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위원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종숙 위원님!

이종숙 위원  송영섭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송영섭  이종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송영섭 위원을 추천하셨습니다.
  다음 또 추천하시고자 하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추천된 위원님이 안계시고 송영섭 위원 한분이 추천되었으므로 송영섭 위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송영섭 위원이 제261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먼저 본 위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2019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사하게 될 예정입니다. 강서구는 지금 마곡지구개발로 인구 60만을 넘는 대도시로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러한 성장의 결실을 누리지 못하고 소외된 이웃들도 많이 있습니다. 강서구의 새로운 비전인 「조화로운 성장, 삶이 아름다운 도시 강서」가 단지 구호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외되는 사람 없이 구민들 모두 함께 수준 높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깊은 책임감을 가지고 예산심사에 임해야 할 것입니다. 양극화의 소득불평등이 나날이 심화되는 가운데 저출산, 고령화, 일자리문제, 소상공인, 자영업자 문제 등 어느 것 하나 쉽게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우리 앞에 놓여 있습니다. 국민의 피와 땀이 어린 소중한 세금이 한 푼이라도 불필요한 곳에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위원 여러분께서는 세심하게 심사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위원회 활동기간 동안 위원님들과 화목한 분위기에서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장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드립니다. 동료 의원님들께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그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 부위원장 선출
맨위로

(14시15분)

위원장 송영섭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3타)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12조에 의하면 위원회에서는 부위원장 1인을 둘 수 있으며,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부위원장을 위원장 선출방법과 같이 추천에 의하여 선출하되, 추천자가 다수일 경우 표결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위원님들께서는 부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위원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충숙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이충숙 위원  자유한국당 이충현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 송영섭  이충숙 위원님께서 이충현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다른 추천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추천되신 이충현 위원님 한분으로 이충현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이충현 위원님께서 제261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이충현 위원님께서는 부위원장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좌석정돈)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이충현 위원님 축하드립니다. 그럼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이충현 위원님께서는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충현 위원  안녕하십니까? 제261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된 이충현 위원입니다.
  아까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사실 강서구 2019년 살림을 저희들이 잘 심의해야 될 것인데 9000억이 넘는 막대한 예산입니다. 사실 저희들 한분 한분들이 심혈을 기울여서 잘 심의하셔가지고 강서구 살림이 내실 있게 추진이 되고 또한 강서구 발전이 한층 더 다른 자치구보다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저희들이 혼연일체가 돼서 예산심의를 잘할 것을 건의 드리고 저 또한 부위원장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영섭  감사합니다. 이충현 위원님의 부위원장 선임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회의를 마치기 전에 잠시 우리 위원님들과 덕담을 나누기 위해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14시19분 회의중지)
(14시37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영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봉3타)
  이상으로 제261회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마치고, 제2차 회의는 2018년 11월 30일 금요일 10시에 개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14시38분 산회)


○출석위원 (9인)
   윤유선     김성한     김동협     송영섭     박주선
   송순효     이충현     이충숙     이종숙

○출석전문위원 (2인)
   정     우     숙     
   김     석     한